[가루눈 내리면 추워진다] 눈의 입자 크기를 보면 날씨가 추워질 것을 알 수 있다는 말이다. 눈은 추워질수록 잘 뭉쳐지지 않아 입자의 크기가 작아지고, 온도가 높을수록 잘 뭉쳐져 입자의 크기가 커지는 성질이 있다. 이 때문에 바람이 불지 않고 포근한 날에는 입자가 큰 함박눈이 펑펑 쏟아지고, 바람이 센 추운 날에는 입자가 작은 가루눈이 휘날리게 된다.
[개미가 이사하면 비 온다] 개미는 습기를 감지하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이 때문에 기압이 내려가면 머지않아 비가 올 것을 예감하고 미리 안전한 장소로 옮기는 습성이 있다. 따라서 옛사람들은 개미가 집단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면, 곧 비가 올 것을 예측하였다. 개미가 장을 치면 비 온다, 개미가 집으로 들어오면 큰비가 온다도 같은 뜻이다.
[겨울에 눈이 많이 오면 보리 풍년이 든다] 겨울에 많은 눈이 내리면 갓 자란 보리를 덮어 주어 얼어 죽거나 말라 죽지 않게 되어 보리농사가 잘된다는 뜻이다.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면 이듬해 풍년이 든다는 속담도 같은 뜻이다.
[곡우에 비가 오면 풍년 든다] 봄의 마지막 절기인 곡우는 4월 20일 무렵으로, 농작물 씨앗을 뿌릴 시기이다. 따라서 이 무렵에 비가 내려야 제때에 파종을 할 수 있고 농작물도 잘 자란다. 이 때문에 곡우에 비가 오면 풍년이 든다고 한 것이다.
[맑은 물에 고기 안 논다] 너무 강직하거나 올곧기만 하고 융통성이 없으면 주위에 사람들이 모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맑은 물에도 그 생태계에 맞는 고기가 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물이 지나치게 맑으면 고기를 찾기 힘들다. 플랑크톤, 이끼 등 먹을 것이 없어서 고기가 모이지 않기 때문이다.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살지 않는다, 맑은 물에는 고기가 살지 않는다로 바꾸어 쓰기도 한다.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 망종은 6월 6일 무렵으로, 이맘때가 되면 보리가 익고 모를 심게 된다. 따라서 망종 전에 보리를 베어야 그해 농사가 순조롭게 이어지지, 망종이 지나서 보리를 베면 모를 심고 밭갈이하는 일도 늦어져 결국 그해 농사를 망치게 된다는 뜻이다.
[제비가 낮게 날면 비가 온다] 개미·모기 같은 곤충은 습기에 매우 민감하다. 따라서 습기가 많아져 기압이 낮아지면 곧 비가 올 것을 알아차리고 안전한 곳으로 숨기 위해 지표면으로 내려온다. 이때 제비도 곤충을 사냥하기 위해 낮게 비행하게 되는데, 옛사람들은 제비가 이렇듯 낮게 나는 것을 보고 비가 올 것을 예측하였다.
[청개구리가 울면 비가 온다] 청개구리가 떼 지어 울면 머지않아 비가 올 것을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다. 통계적으로 청개구리가 울면 얼마 지나지 않아 비가 올 확률이 높다. 이는 청개구리의 피부가 일기 변화에 민감해 습도가 높아지고 기압이 내려가면 호흡에 어려움이 생겨 울어 대기 때문이다.
[가을 안개에 풍년 든다] 안개는 흔히 맑은 날에 낀다. 가을에 안개가 많이 끼면 그만큼 맑은 날도 많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속담은 가을의 맑은 햇살이 벼가 익는 것을 도와서 풍년이 든다는 뜻이다.
[동지 섣달에 북풍 불면 병충해가 적다] 동지와 섣달은 일년 중에 가장 추운 12월에서 1월을 말한다. 이때 시베리아의 찬 공기에 의하여 북풍이 불면, 기온이 내려가서 농작물에 피해를 입히는 병해충이 얼어 죽는다. 그러므로 다음 해에 병해충으로 인한 피해도 적어진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