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网站首页 | 法语沙龙 | 英语沙龙 | 德语沙龙 | 西语沙龙 | 韩语沙龙 | 日语沙龙 | 俄语沙龙 | 意语沙龙 | 外语论坛 | 葡语沙龙 | 瑞语沙龙 | 阿语沙龙 | 热卖 | 
最新公告:

  没有公告

您现在的位置: 外语沙龙 >> 韩语沙龙 >> 韩语试题 >> 正文
专题栏目
更多内容
最新推荐 更多内容
相关文章
明星推特学韩语: gary13
韩剧我叫金三顺句子精选
韩国的住宿
你说我说,走进韩国
傳統服裝
Google悧꼴:0
韩国泡菜
韩文的世界化现状
韩屋的特点
韩国的11种代表文化
更多内容
韩国语能力考试模拟题(5级)         ★★★★
韩国语能力考试模拟题(5级)
作者:未知 文章来源:互联网 点击数: 更新时间:2007-05-07
本文《韩国语能力考试模拟题(5级)》关键词:韩国
韩国语能力考试模拟题(5级)

한국어능력시험 문제집

                              표현(어휘·문법, 쓰기)
                              총 문항 수   : 55문항
                              시험 시간 : 90분

유의 사항(Information)
1. 시험 시작 지시가 있을 때까지 문제를 풀지 마십시오.You are not allowed to open the booklet until you are advised to start.
2. 이 문제지를 가지고 가지 마십시오.You are supposed to hand in the test booklet and answer sheet together.
3. 수험번호와 이름은 수험표와 같도록 정확하게 적어 주십시오.Put your name and number both on the cover of the test booklet and answer sheet.
4. 답안지를 구기거나 훼손하지 마십시오.Do not fold the answer sheet ; keep it clean.
5. 답안지의 이름, 수험번호 및 정답의 기입은 컴퓨터용 펜을 사용하여 주십시오.Use only an OMR(optical mark reader) pen.
6. 정답은 답안지에 정확하게 표시하여 주십시오.Mark the answer sheet accurately and clearly.  답안지
7. 문제를 읽을 때에는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하십시오.Read silently while answering the questions.
8. 질문이 있을 때에는 손을 들고 감독관이 올 때까지 기다려 주십시오.When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raise your hand and wait until you are attended.
9. 주관식 답안은 답안지 뒷면에 기재하여 주십시오.Please use the back of the answer sheet for the short-answer type items.




※ [1∼5]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1.일주일 내로 연락이 안 오면 참가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         ) 행사 일정을 짜도록 하겠습니다.

① 주장하고② 간주하고③ 숙고하고④ 결심하고
2.우리 대표팀은 이번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            ) 스물 여서 개나 땄다.

① 고작         ② 무려         ③ 다소 ④ 잔뜩
3.  그의 음악은 (            ) 멜로디로 이루어져 있어서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다.

① 난해한② 장엄한
③ 단편적인④ 단조로운
4.올 들어 교통 사고 발생률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런       (         )라면 전년도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① 추세                          ② 한계
③ 절차                          ④ 제도

5.직장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가끔은 일상의 모든 잡념을 (        ) 털어 버리고 여행을 떠나 보는 것도 좋다.

① 훌쩍                          ② 벌렁
③ 훌훌                   ④ 벌떡
※ [6∼9] 다음 (        )에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6.비서가 작성해 준 원고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거의 다시 (         ) 했다.

① 쓰더라도② 쓰다시피
③ 쓰는 대로④ 쓴다 치고

7.그는 항상 일을 미루는 경향이 있다. 코앞에 (         ) 비로소 일을 시작하니 늘  일 처리가 늦을 수밖에 없다.

① 닥치려면② 닥쳐서도
③ 닥쳐서야④ 닥치는 대로

8.  이번에 기존의 예금 상품과는 차별되는 새로운 상품이 나왔다. 이 상품의 가장 큰 (         ) 장점은 바로 세금이 없다는 점이다.

① 특징임에② 특징이라
③ 특징이니④ 특징이자

  9.   교육의 목표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데 있지 않다. 습득된 지식을 정리하고 (         ) 보다 고차원적인 사고를 가능하도록 하는 데 있다.

① 재구성하고                    ② 재구성하여
③ 재구성하니                    ④ 재구성하면
※ [10∼11]  밑줄 친 부분과 바꿔 쓸 수 있는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10.
사군자란 동양화에 자주 사용되는 소재로서 매화, 국화, 대나무, 난초 네 가지를 가리킨다.

① 지도한다                      ② 지지한다
③ 일컫는다                      ④ 가르친다
11.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 한국문화제전은 한국 문화의 고유한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① 기능                          ② 책임
③ 부여                          ④ 기여
※ [12∼14] 밑줄 친 부분과 바꿔 쓸 수 있는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12. 낚시를 할 때는 물고기가 다니는 길을 잘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미끼를 던져 봐야 별 소용이 없다.
      ① 던져 봤자                     ② 던져 보고도
      ③ 던져 봤지만                   ④ 던져 본다더니
13. 새로운 생산 수단이 고안되었으나 장비의 크기와 생산비용의 문제로 인해 실용화되지는 못했다.
      ① 문제를 거쳐                   ② 문제와 더불어
      ③ 문제를 비롯해서               ④ 문제로 말미암아

  14.개표를 시작한 지 세 시간이 지났지만 당선이 확정된 선거구는 네 개에 지나지 않는다.

① 네 개를 넘는다         ② 네 개에 불가하다
③ 네 개 이상이다          ④ 네 개에 미치지 못한다
※ [15∼16] 밑줄 친 부분과 반대되는 뜻을 가진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15. 정원이 초과돼서 더 이상 수강생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다음 달에 수강하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① 경과해서               ② 감소해서
③ 미달돼서                  ④ 제한돼서

16. 이번 국회에 상정될 예정인 읠 제도 개혁 법안을 둘러싸고 각계의 논란이 많기 때문에 다시 한번 신중하게 검토해 보아야 한다.

① 경직되게                    ② 경솔하게
③ 일회적으로                  ④ 가식적으로
※ [17∼18] 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이 잘못 사용된 문장을 고르십시오. (각 4점)

17. ① 운전하면서 한눈을 팔다가 하마터면 옆 차로에 있던 차와 부딪칠 뻔했어요.
  ② 제가 요즘 툭하면 짜증 내고 신경질 부리고 그랬죠? 미안해요. 요즘 신경이 많이 날카로워졌나 봐요.
③ 내가 원래 다른 사람한테 싫은 소리를 잘 안 하는데, 자칫하면 그 사람한테 그런 말까지 했겠어요?               
④ 그 사람 요즘 좀 이상하지 않아요? 통 실수라고는 모르던 사람이 요즘은 걸핏하면 뭔가를 빠트리고 다닌다니까요.
18.
① 뛰어난 그의 노래 솜씨를 보고 모두 입을 다물지 못했다.
② 내 친구는 말을 얼마나 잘하는지 꼭 입에 풀칠을 한 것 같다.
③ 저 사람한테는 이야기해도 괜찮습니다. 입이 워낙 무거우니까 밖으로 새어 나갈 염려는 없습니다.
④ 평소 칭찬을 잘 하지 않던 교수님께서 학생들 앞에서 내 논문을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하셨다고 한다.
※ [19∼21] 밑줄 친 부분이 잘못 쓰인 것을 골라 맞게 고쳐 쓰십시오. (각 4점)
19.
오늘의 경기는 우리 팀이 본선에 올라가느냐 못 가느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경기였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뛰었지만 결국 지고 말았다. 비록 오늘 경기에서 지기는 했으나 최선을 다해 싸웠길래 후회는 없다. 오늘 우리는 졌지만 머지 않아 세계의 어느 팀 못지 않은 실력을 보여 주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                               )
20.
인류는 컴퓨터 덕분에 오랜 시간에 거쳐 해야 할 일들을 단 몇 초만에 해 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프로그램 상에 문제가 발생하여 곤란을 겪기도 하고, 심지어는 바이러스 때문에 애써 작업한 것을 모두 날려 버리는 수가 있다. 이런 일을 당하지 않고 컴퓨터를 잘 사용하려거든 그만큼 많은 지식과 주의가 필요하다.

(                                  →                             )

21.
영화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자본의 부족, 영화 기술의 낙후성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현상일 뿐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는 할 수 없다. 문제의 핵심은 바로 작은 시장 규모에 있다. 수익성이 없는 산업에 자본이 몰릴 리가 아니고, 자본이 없다 보니 기술에 투자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                                   →                           )
※ [22∼23]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각 4점)

소음이 사람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고 잇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 소음이라는 외무 자극에 (      ㉠     )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사람들 중에는 시끄러운 것을 도저히 참을 수 없어 신경질적인 행동을 보이는 사람이 (       ㉡      ) 하면 반대로 시끄러운 소리를 들어야 공부가 잘 괴고 편안함을 느낀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22.㉠에 알맞은 말을 쓰십시오.
  (                                                                   )
23. ㉡에 알맞은 말을 쓰십시오.
(                                                             )
※ [24∼2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각 4점)

회사마다 훌륭한 인재를 뽑기 위해 그 (      ㉠     )의 면접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어느 보험 회사의 경우 입사 지원자들에게 보험 상품 광고를 보여 준 후 면접관들을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면접관들에게 (     ㉡      ) 그 상품을 소개하고 설명해서 설득해 보라는 주문을 한다고 한다. 이와 같이 회사의 특성에 맞는 면접 방식이 개발되고 있는 것이다.

24. ㉠에 알맞은 말을 고르십시오.
  
      ① 뜻대로                           ② 멋대로
③마음대로                          ④마름대로
25.  ㉡에 알맞은 말을 고르십시오.

① 힘껏                               ② 재주껏
③ 정성껏                             ④ 성의껏
※ [26∼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대답하시오. (각 4점)
소녀는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계시는 부모님의 시선에 전혀         (      ㉠      ) 이리저리 뛰어다녔다. 소녀의 부모는 혹시 딸의 병이 악화되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지만 소녀가 하는 대로 그냥 내버려두기로 했다. 당장 (     ㉡      ) 저렇게 즐거운 시간을 갖는 것이 어쩌면 시한부 삶을 살아가는 소녀에게 더 필요한 것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서였다.

26.㉠에 알맞은 말을 고르십시오.
① 미련 없이                         ② 거스르지 않고
③ 아랑곳하지 않고                   ④ 돌아볼 여지없이
27.㉡에 알맞은 말을 고르십시오.
① 죽을 거라면                    ② 죽기라도 하면
③ 죽는다 하더라도                ④ 죽음에도 불구하고
※ [28∼2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대답하시오. (각 4점)
요사이 노인들의 이성에 대한 사랑 표현이 대담해지고 있다. 그런데 이를 바라보는 사회의 (     ㉠     )은/는 아직 그다지 곱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노인들에게 사랑과 애정은 다른 무엇보다도 절실한 문제다. 전체 노인 인구 가운데 25%를 넘어서는 독거 노인들에게는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동반자가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 혼자 외롭고 쓸쓸한 여생을 ㉡(     보내다      ) 죽음을 선택하는 것이 낫겠다고 한 어느 노인의 말은 그 절실함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28.㉠에 알맞은 말을 쓰십시오.

(                                                                  )
29.(㉡을 문맥에 맞게 쓰십시오.

(                          )




※ [30∼33]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말을 고르십시오. (각 3점)
30.가: 요즘 환율이 떨어져서 여러 분야에 걸쳐 영향이 크겠네요.
나: 그렇죠. 갑자기 환율이 떨어지다 보니_______________________

① 걱정하는 소리가 많이 들려요.
② 떨어질수록 영향이 더 커지겠지요?
③ 환율이 계속 떨어질지도 모르겠어요.
④ 언젠가 오를 때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31.가: 아니 갑자기 무슨 일로 여행을 가겠다는 거야?
나: 친구따라 강남 간다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① 친구를 위로하려고 가는 거예요.
② 갑자기 가는 게 아니고 계획했던 거예요
③ 영숙이가 여행 가는데 같이 다녀올까 해요
④ 급히 처리할 일이 생겨서 출장 가는 거예요
32.가: 재산을 늘리는 방식으로 어떤 것이 가장 확실할까요?
나: 뭐니뭐니해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① 주식 투자, 은행 예금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② 주식은 경기를 그대로 반영해 준다고 할 수 있죠
③ 은행 예금은 금리가 너무 낮아서 별 이득이 없어요
④ 부동산이 장기적으로는 가장 유리하다고 할 수 있죠
33.가: 요즘 유전자 변형 식품 때문에 세계적으로 난리인가 봐요.
나: 정말 문제예요. 그건 그렇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① 유전자 변형 식품이 너무 많아요.
② 저는 값이 싸다면 그런 것도 먹게 될 것 같아요.
③ 건강을 위해서 특별히 하시는 운동이라고 있어요?
④ 그런 식품은 말할 것도 없이 인체에 나쁜 영향을 주겠지요?
※ [34∼36] 다음 표현을 이용하여 만든 문장 중 가장 자연스러운 것을 고르십시오.(각 3점)
34.  연락이 곧 오다/ 기다리다/ 도무지 소식이 없다

① 연락이 곧 오겠지만 하고 기다려서 도무지 소식이 없다.
② 연락이 곧 오겠거니 하고 기다려도 도무지 소식이 없다.
③ 연락이 곧 오겠거니 하고 기다리더니 도무지 소식이 없다.
④ 연락이 곧 오겠지만 하고 기다렸는데 도무지 소식이 없다.


35.전시장에 들어가다 / 아직 청소 중이라고 하다 / 이리로 오다
  
     ① 전시장에 들어가도 아직 청소 중이라고 하면 이리로 왔다.
② 전시장에 들어가서 아직 청소 중이라고 하더니 이리로 왔다.
③ 전시장에 들어가면서 아직 청소 중이라고 하건만 이리로 왔다.
④ 전시장에 들어가는데 아직 청소 중이라고 하길래 이리로 왔다.
36.이번 사건의 원인과 관련하다 /책임을 지다/ 나서는 사람이 보이지 않다
  
     ① 이번 사건의 원인과 관련하여 책임을 지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② 이번 사건의 원인과 관련되어 책임을 지겠지만 나서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③ 이번 사건의 원인과 관련시켜 책임을 지겠거니 나서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④ 이번 사건의 원인과 관련하고 책임을 지겠다며 나서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 [37] 다음은 신문 기사의 표제를 읽고 쓴 글입니다. 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37.
살인 더위, 산불 - 지구촌 ‘몸살’
일본 40도 안팎 혹서 -5명 사망, 환자 속출
지중해 연안도 혹서 - 그리스 45도 육박
미국 남부 산불 확산 - 이재민 12만 명 발생


① 요즘 지구촌은 끔찍한 더위와 광범위한 산불로 여기저기서 수난을 겪고 있다. ②일본만 해도 40도를 넘나드는 혹서에 사망자가 5명이나 발생했고 계속해서 환자들이 발생하고 있다. ③ 지중해 연안도 예외여서 그리스는 45도에 가까운 기온을 기록하고 있다. ④ 한편 미국에서는 산불이 크게 번져 약 12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집을 잃거나 집에서 나와 피신해 있는 상태이다.

※ [38] 다음은 안내문을 읽고 쓴 글입니다. 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38.

맞춤 운동 처방 서비스 안내
대     상: 종로구 구민
목     적: 종로 구민의 체력 향상 및 건강 증진
주의 사항: 검진 당일 아침 식사 금지, 사전 예약 필수
비     용: 전액 무료
     ▶ 1차 측정 : 의학 검사 - 혈액 검사 13종, 폐활량 검사, X선
                   촬영 등
     ▶ 2차 측정 : 체력 측정 - 유연성 등 각종 체력 검사 후
                   개개인에 대한 적절한 운동 처방
※ 문의: 종로구 보건소 (전화 731-6584)



① 이 서비스는 종로구 보건소에서 종로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체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실시하는 것이다. ②종로 구민은 누구나 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반드시 사전에 예약을 해야 한다. ③ 두 번에 걸친 측정을 하고 결과에 따라서 모두에게 일반적으로 좋은 운동법을 알려 준다. ④ 검진은 위장이 비어 있는 상태에서 실시하며 각종 검사 시 돈은 내지 않는다.

※ [39∼43] (           )에 알맞은 말을 고르십시오. (각 4점)
39.

조선시대의 네 번째 임금인 세종대왕은 과감한 실천력과 함께 따뜻한 사랑을 지닌 분이었다. 밤 깊도록 집현전에서 공부를 하다가 잠든 학자를 보면 친히 자신의 옷을 벗어서 덮어 주었다는 이야기도 전하니, 그 사랑이 어떠했겠는지 (                     )

① 틀림없이 짐작한다               ② 전혀 짐작할 수 없다
③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④ 겨우 짐작할 수 있다
40.
술이 나의 인생을 얼마나 파괴하는지를 깨닫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처음에는 나 자신이 알코올 중독 환자라는 현실을 인정하지 않았다. 술을 먹은 다음 날 아침이면 늘 후회하곤 했지만 저녁이면 (                          ).

① 늘 그러했듯이 술을 등지는 생활을 계속했다
② 모두가 그러했듯이 술을 등지는 생활을 하곤 했다
③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술에 의지하는 생활을 계속했다
④ 어찌 그랬냐는 듯 다시 술에 의지하는 생활을 하곤 했다
41.
육식 동물인 악어는 짐승이나 물고기들을 닥치는 대로 먹어 치울 뿐만 아니라 사람을 해치기도 한다. 심지어는 (                ). 악어가 먹이를 잡을 때에는 물 속에서 바위처럼 위장하고 있다가 먹이가 나타나면 번개처럼 낚아챈다. 이러한 방법은 호랑이나 사자와 같은 포유류가 먹이를 잡는 것과는 다르다.

① 일 주일씩이나 굶기도 한다
② 같은 악어조차도 잡아먹는다
③ 먹이를 상당히 까다롭게 고른다
④ 위장을 하기로는 따를 동물이 없다
42.
복지 사회는 정부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국민 모두가 정부나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여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또 불우한 이웃을 도우며,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와 따뜻한 마음씨를 가질 때에            (                 ).

① 비교적 성취할 수 있다             ② 항상 만들어 낼 수 있다
③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다           ④ 드디어 이끌어 낼 수 있다
43.
시내 버스 요금에 이어 경기도내 택시 요금이 다음 달 초 20∼35% 가량 오를 전망이다. 경기도는 가스 요금이 (                      ) 요금을 원가 보상 수준으로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다라 일반 택시 요금은 현재 1,000원인 기본 요금은 1,200∼1,300원, 250미터마다 100원씩 오르던 주행 요금은 120∼135원으로 인상될 전망이다. 한편 택시 운송 사업 조합은 요금 50%인상을 요구했었다.

① 오른 것치고는 승객조차 줄어 택시 업계의 운영난이 가중되자
② 오른 데 비해 승객마저 줄어 택시 업계의 운영난이 가중되면서
③ 오른 것말고는 승객조차 줄어 택시 업계의 운영난이 가중되므로
④ 오른 데다가 승객마저 줄어 택시 업께의 운영난이 가중됨에 따라

※ [44∼45] 다음 소재를 가지고 제시된 단어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십시오. (30자 이내) (각 3점)
<단어> 쌓이다 / 풀다 / 최고

44. <스트레스 해소>
   (                                                            )
45.<도시와 농촌의 생활 수준>

<단어> 사업화 / 소득 격차 / 달라지다
   (                                                            )

※ [46∼47] 다음 글을 읽고 (       )에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자연스러운 한국의 미를 나타내는 데 (      ㉠       ) 그건 한국의 정원이다. 창덕궁의 비원은 한국  정원의 가장 일반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비원의 그 자연스러운 모습은 정말 빼어남 중의 빼어남이다.
한국의 정원에는 자연이 살아 있다. 다시 말해 한국 사람들은 정원을 만들 때       (      ㉡     ). 원래부터 있는 자연을 손상시키지 않고 거기에 맞게 조형물을 만든다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한국 정원은 그 안에 있으면 자연 안에 있는지 집안에 있는지 모를 지경이 된다.
46.  (                ㉠                 )

① 말할 필요가 없다면
② 빼놓을 수밖에 없는 게 있다면
③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게 있다면
④ 누구도 찬성할 수 없는 게 있다면
47.  (                ㉡                 )
① 최대한 완벽하게 구성하려고 노력했다
② 가능한 한 속을 덜 대려고 노력을 했다
③ 될수록 집의 의미를 강조하고자 노력했다
④ 조형물을 아기자기하게 만들려고 노력했다
※ [48∼49] 다음 글을 읽고 (       )에 알맞은 말을 고르십시오. (각 3점)

대학생들에게 과학 강의를 하는 도중 우연한 기회에 초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칠 기회가 있었다. 그런데 이 두 집단의 사이에서 정말 놀라운 차이를 발견했다. 대학생은 도대체 질문하는 사람이 없는 데 반해 초등학생은 끊임없이 질문을 해 댄다는 사실이다. 질문하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으면 (          ㉠          ).
인간을 더 인간답게 특징짓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이 ‘호기심’일진대, 어렸을 때 그렇게 많던 호기심은 자라면서 다 어디로 간 것일까?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        ㉡        )? 분명 그것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그것은 과다한 공부의 양 때문에 지쳐 지적 호기심이 다 죽어 버린 탓인지도 모르겠다.
48. (              ㉠                )
① 아무튼 끝나 버린다
② 저절로 끝나기 십상이다
③ 도무지 끝낼 줄을 모른다
④ 언제든지 끝낼 수가 있다
49. (              ㉡                 )
     ① 다 잃어버린 것일까
② 다 잠들어 버린 것일까
③ 이미 사라져 버린 것일까
④ 이미 다 충족되었기 때문일까
(                                                                   ). 그러나 이 시대의 교육 개혁은 장기적이기보다는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에 집착해 한꺼번에 너무 많은 과제를 선정함으로써 부분적인 성과를 거두는 데 그쳤다. 그러면 21세기에 걸맞는  교육 개혁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육 예산을 확보하는 일에서부터 일선 교사와의 의사 소통 문제까지 개혁의 손길이 필요한 곳은 너무나도 많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교육 분야의 개혁만으로는 부족하고 (                       ㉡                            ).

※ [50∼51] 다음 글을 읽고 (       )에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각 4점)

50.   (                 ㉠                   )
     ① 교육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과제 선정을 철저히 해야 한다
② 21세기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미래 지향적인 교육 개혁이 필요하다.
③ 특정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를 위해서는 구체적 방안이 필요하다
④ 교육적 과제 선정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시각과 안목을 넓혀야 한다
51.   (                  ㉡                   )

① 사교육을 공교육으로 흡수해야 한다
② 개혁의 방안을 좀더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③ 국가 고시 등에서 학력 제한을 철폐해야 한다
④ 사회 개혁과 의식 개혁이 적절히 병행되어야 한다

※ [52∼54] 다음 글을 읽고 (        )에 알맞은 말을 쓰십시오. (각 4점)
52.  
암으로 고통받는 소년은 계속해서 방사능 치료와 화학 치료를 받았다. 그 결과 머리카락이 모두 빠지고 말았다. 내가 그 나이에 그렇게 됐다면 나는 남의 시선 때문에 창피해서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했을 것이다. 이 때 소년의 같은 반 친구들이 자발적으로 그를 돕기 위해 나섰다. 모든 학생들은 자기들도 (                         ) 자신들의 부모에게 부착했다. 암과 싸우고 잇는 그 소년만이 학교에서 유일하게 머리카락이 없는 학생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내가 원하는 휴가는, 곽 끼어서 사는 것 같은 도시 생활의 답답함에서 벗어나 나의 몸과 마음이 여유를 찾는 것이다. 그러나 길 떠나서 겪는 느낌은 언제나 그런 것과는 정반대의 경험이었다. 사람 구경이라는 말도 잇지만, 거기다기 교통 체증과 쓰레기까지 더해지면 여유를 찾기는커녕 오히려 (                                  ).

(                                                                )
53.
       (                                                                )
문학 작품은 작가의 손을 떠나야만 하나의 생명체처럼 가치를 갖게 된다. 즉, 작가가 생산한 작품이 제삼자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                 ). 이와 같이 모든 문학 작품은 가상적이나마 독자를 상대해야 한다. 가장 내밀하다는 일기, 수기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즉 작품 속에서 작가는 가치를 형성하고 창조하지만, 이 가치의 발견, 음미, 판단, 향유는 독자에게 맡겨진다.


54.  

(                                                        )
※ [55] 다음 신문 기사의 제목을 보고 아래에 제시된 표현을 모두 사용해서 200자 이내로 신문 기사를 써 보십시오. (9점)
여름철 전력 공급 비상에어컨 등  사용 급증절전하는 지혜필요



<사용 표현>
무더위, 냉방, 늘어나다, 기록하다, 아껴 쓰다, 노력, 전기 용품, 습관


[ 5급 표현]
■어휘·문법

번호정답채점기준배점
123
223
343
413
533
623
733
843
923
1033
1113
1213
1343
1423
1533
1623
1734
1824
19싸웠길래→싸웠기에, 싸웠으므로(4점)싸웠기 때문에, 싸웠으니까(3점)기타 문맥이 자연스러우면 (2점)틀린 부분을 찾기만 했을 때는 (1점)(이하 같음)4
20사용하려거든→사용하려면, 사용하기 위해서는(4점)사용하는 데에는 (3점), 사용할 때는(2점)기타 의미의 차이가 있어도 문맥이 자연스러우면 (2점)4
21몰릴 리가 아니고→몰릴 리가 없고,  턱이 없고, 몰릴 까닭이 없고, 몰릴 일이 없고(4점) 몰릴 수 없고(3점) 몰리지 않고(2점)기타 문맥이 자연스러우면 2점4
22반응하는4
23있는가4
2444
2524
2634
2734
28시선(4점), 시각, 눈(3점), 관점, 생각(2점)4
29보낼 바에야, 보낼 바에는, 보내느니, 보내기보다는(4점) 보내는 것보다(3점), 보내지 않고(2점), 기타 문맥이 자연스러우면 1점4

번호정답채점기준배점
3013
3133
3243
3333
3423
3543
3613
3734
3834
3934
4034
4124
4234
4344
44스트레스가 쌓일 때 푸는 방법으로는 (  )이/가 최고다,스트레스가 쌓이면-아/어/여서 푸는 게 최고다3
스트레스가 쌓이면 푸는 것이 최고다(주어진 단어 2개 사용한 것) 2
스트레스가 쌓이면 푸어야 한다(주어진 단어 1개 사용한 것) 1
45산업화 사회가 되면서 도시와 농촌 사이에 소득 격차가 생겨 생활 수준이 달라졌다.3
도시와 농촌의 소득 격차로 생활수준이 달라졌다.2
도시와 농촌의 생활 수준이 달라졌다.1
4634
4724
4834
4944
5024
5144
52머리를 깎게(자르게, 삭발하게) 해 달라고4
머리를 깎겠다고(자르겠다고, 삭발하겠다고)‘-겠도고’ 대신‘-는다고’도 같은 점수3
*‘머리를 자르다’의 뜻이 들어간 경우2
53답답함을 가지고 돌아오게 된다, 답답해지게 된다* ‘답답함’이라는 뜻이 들어있고 문장이 제대로 연결된 경우4
* ‘복잡하다’, ‘꽉 끼다’ 등의 표현으로 문장이 제대로 연결되 경우3
*이상의 답과 비슷한 의미의 다른 단어를 쓰고 문장이 제대로 연결됨2
여유가 없다1

■쓰기

54그 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 가치가 없어진다, 무가치하다* ‘가치를 잃는다’라는 표현이 있어야 함4
소용이 없다, 쓸데가 없다3
역할이 없다, -을/를 못한다2
안 된다1
55여름철 전력 공급에 비상이 걸렸다.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냉방이 늘어나면서 이에 따라 전격 수요도 급증한 것이다. 어제는 전력 수요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이러한 때에 더욱 전기를 아껴 쓰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는 전기 용품은 꺼 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200자 이내)9
*주어진 단어 중 8개를 옳게 사용한 경우8
*주어진 단어 중 옳게 사용한 개수에 따라 각 1점씩 준다1-7







                                제6회  한국어능력시험 문제집
     
              
                                   이해(듣기, 읽기)
                                  총 문항 수 : 56문항
                                  시험시간 : 90분


유의 사항(Information)
1. 시험 시작 지시가 있을 때까지 문제를 풀지 마십시오.You are not allowed to open the booklet until you are advised to start.
2. 이 문제지를 가지고 가지 마십시오.You are supposed to hand in the test booklet and answer sheet together.
3. 수험번호와 이름은 수험표와 같도록 정확하게 적어 주십시오.Put your name and number both on the cover of the test booklet and answer sheet.
4. 답안지를 구기거나 훼손하지 마십시오.Do not fold the answer sheet ; keep it clean.
5. 답안지의 이름, 수험번호 및 정답의 기입은 컴퓨터용 펜을 사용하여 주십시오.Use only an OMR(optical mark reader) pen.
6. 정답은 답안지에 정확하게 표시하여 주십시오.Mark the answer sheet accurately and clearly.  답안지
7. 문제를 읽을 때에는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하십시오.Read silently while answering the questions.
8. 질문이 있을 때에는 손을 들고 감독관이 올 때까지 기다려 주십시오.When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raise your hand and wait until you are attended.
9. 주관식 답안은 답안지 뒷면에 기재하여 주십시오.Please use the back of the answer sheet for the short-answer type items.




※ [1∼4] 두 사람이 대화하고 있습니다. 이어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1.
① 범인을 놓치고 말았지, 뭐야.
② 인상이 조금 무서워 보였어.
③ 그 때가 자정쯤이었던 것 같아.
④ 운전자가 신호를 무시라고 달렸어.
2.
① 최선을 다해 노래를 하겠습니다.
② 밝은 음악을 들려 주셨으면 합니다.
③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④ 예전 노래들을 새롭게 바꾸어 부를 겁니다.
3.
① 자연과 하나가 된 느낌이잖아.
② 현대적인 건물의 특징이 있잖아.
③ 낮은 산에 건물만 높이 서 있잖아.
④ 건물을 이용하는 사람하고 맞잖아.
4.
① 감독은 선수들을 야단쳤어.
② 모두 실망하는 표정들이었어.
③ 우승을 했으니까 얼마나 기쁘겠니.
④ 선수들이 감격해서 껴안고 울더라.
※ [5∼8] 다음을 듣고 내용과 관계 있는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5.
① 상품 배달 안내                        ② 백화점 상품 안내
③ 경품 행사 당첨 안내                   ④ 놀이 공원 행사 안내
6.
① 산악인들의 도전 계획
② 자랑스러운 조국의 산천
③ 집념으로 이룬 정상 정복
④ 죽음을 앞둔 산악인들의 위기
7.
① 성공담                                ② 홍보 방법
③ 사업 구상                             ④ 광고 만들기
8.     ① 탈춤의 내용        ② 사회 비판의 어려움
③ 무용에 사용된 도구          ④ 탈춤에서 탈의 역할
※ [9∼12] 다음을 듣고 중심 내용을 찾으십시오.(각 3점)
9.     ① 접수 절차가 간단했으면 좋겠다.
② 서비스 상담원이 무척 불친절했다.
③ 서비스센터에서 친절한 서비스를 제고했다.
④ 불만을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10.   ① 자식은 부모의 마음을 알아주어야 한다.
② 부모는 자녀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③ 자녀들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부모의 노력이 필요하다.
④ 아이들이 잘못된 길로 가지 않게 늘 마음을 써야 한다.

11.   ① 밤하늘의 별은 다 밝기가 다르다.
② 별을 볼 때는 어두운 곳에 가서 봐야 한다.
③ 별을 잘 보기 위해서는 어둠에 익숙해야 한다.
④ 별의 세계의 익숙해지는 데는 15분이면 충분하다.
12.  
① 재미없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낫다.
② 재미있는 운동만 하면 중간에 포기하기가 쉽다.
③ 재미는 우리가 하는 일의 성패를 결정할 수 있다.
④ 운동을 할 때 재미보다 성공의 만족감이 더 중요하다.
※ [13∼16] 다음을 듣고 사람들이 한 행동입니다. 이야기에 맞게 행동을 한 것을 그르십시오. (각 3점)
13.  
① 선영 씨는 되도록 말을 많이 한다.
② 선영 씨는 바르게 걷고 바르게 앉는다.
③ 선영 씨는 면도를 하지 않으면 이긴다고 생각한다.
④ 선영 씨는 모든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14.  
① 민수 씨는 면도를 해야 행운이 온다고 믿는다.
② 민수 씨는 면도를 해도 이길 수 있다고 믿는다.
③ 민수 씨는 면도를 하지 않으면 이긴다고 생각한다.
④ 민수 씨는 시합을 하기 전에 절대 면도를 하지 않는다.
15.  
① 미영 씨는 맞춤법에 맞게 글을 쓰려고 노력했다.
② 미영 씨는 글 슬 때의 실수를 습관이라고 여겼다.
③ 미영 씨는 글을 쓸 때 큰 잘못이 무엇인지 찾았다.
④ 미영 시는 말의 규범을 바꾸기 위해 시민 운동을 했다.
16.   ① 의사는 환자가 원하는 만큼 수사와 약을 주었다.
② 의사는 자신의 성격을 바꾸기 위해 명상을 했다.
③ 의사는 환자에게 기적을 일으키기 위해 노력했다.
④ 의사는 환자를 위해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 [19∼20] 다음은 광고입니다. 잘 듣고 중심 내용을 쓰십시오.
19. (3점)
(                                                            )
20.(4점)
(                                                            )
※ [21∼22] 다음을 잘 듣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21.남자가 변비의 원인으로 제시한 항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3점)

① 자세            ②운동량               ③ 운동 방법         ④ 심리 상태
22.보통 물과 야채를 적게 먹으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 외에 어떤 식 습관을 가진 사람이 변비에 걸리기 쉽다고 했습니까? 들은 내용 중에서 두 가지를 쓰십시오. (4점)

(                                                                   )
(                                                                   )

※ [23∼24] 다음을 듣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23.이 사람이 걱정하고 있는 팬클럽 집단의 특성을 고르십시오. (4점)
① 배타주의                     ② 책임 회피
③ 낭비 문화                    ④ 청소년 탈선
24.이 삶은 사람직한 팬클럽 문화를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했습니까? (5점)

(                                                               )

※ [25∼27] 다음은 강연의 한 부분입니다. 듣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25.지휘자의 역할로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4점)

① 청중의 마음을 대변하는 역할
② 연주자의 음악을 감상하는 역할  
③ 청중과 연주자를 연결하는 역할
④ 연주자의 음악을 전달하는 역할
26.연주자와 청중의 관계로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3점)
① 청중은 귀를 기울여 음악을 듣는다.
② 연주자는 청중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③ 연주자는 청중을 감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④ 연주자는 청중 앞에서 예절을 지켜야 한다.
27.이 강연의 중심 내용을 30자 내외로 써 보십시오.(5점)
(                                                   )

※ [28∼29] 다음은 토론을 듣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28.남자와 여자의 의견 차이는 무엇입니까?(4점)

① 여자는 일의 결과를 중시하고, 남자는 일의 원인을 중시한다.
② 여자는 도덕적 책임을 중시하고, 남자는 사회적 책임을 중시한다.
③ 여자는 부모의 입장에서 말하고, 남자는 자식의 입장에서 말한다.
④ 여자는 공적인 입장에서 말하고, 남자는 개인적인 입장에서 말한다.
29.여자의 물음에 예상되는 남자의 대답은 무엇일까요?(5점)

(                                                            )



※ [30∼31] 다음은 신문 기사의 제목입니다. 가장 잘 설명한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30.
이직률 증가  “평생 직장 개념 사라져”

① 직업을 잃고 방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② 전문직 종사자가 많아지면서 퇴직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
③ 좋은 조건을 찾아 직장을 옮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④ 출퇴근이 편리한 곳으로 이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31.
경기 회복 조짐  “1년만에 소비 회복세로”

① 경제 사정은 최악인데 소비는 줄지 않고 있다.
② 어려운 경제 상황을 벗어나면서 소비가 다시 살아났다.
③ 경제 사정이 좋아졌지만 물가는 1년 전보다 더 높아졌다.
④ 소비는 회복되고 있지만 경기가 좋아질 가능성은 없다.  
※ [32∼33] 다음은 어떤 종류의 글인지 고르십시오. (각 3점)
32.
학위 논문이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주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 자료를 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원하시는 자료를 구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이제 찾으시는 자료를 저희에게 신청해 주십시오. 직접 전국의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아 신속하게 보내 드립니다.

① 논문 인쇄  업소 광고② 인터넷 도서관 안내문
③ 자료 제공 서비스 광고 ④ 학위 논문 제출 안내문

33.
본 제품의 소비자 피해에 대한 보상은 재정경제부 고시 품목별 소비자 피해 보상 규정에 따라 실시합니다.
·고장 발생 시 구입 대리점으로 연락하십시오.
·보상 여부 및 내용 통보는 요구일로부터 7일 이내에, 피해 보상은 통보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해결해 드립니다.
·서비스 요청 시 본사 또는 지정된 대리점에서 서비스합니다.
·구입 후 1년 이내에 제품이 고장난 경우에는 무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① 제품 보증서② 계약 증명서
③ 사용 서명서④ 서비스 신청서


※ [34∼37]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십시오. (각 3점)
34.
감동과 훙분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인체의 신비전’이 서울에서 개최된다. 이번 한국 순회전에는 공을 잡는 골키퍼의 모습 등 20여 점의 전신 인체 표본이 호랑이를 비롯한 동물 표본과 함께 전시된다. 4월 17일부터 국립 서울과학관 특별 전시장에서 1년간 휴관일 없이 개최된다.

① 생명을 소재로 한 미술 작품들이 전시된다.
② 세계적인 축구 선수들이 전시회에 동참했다.
③ 한국의 인체 과학 전시회가 세계를 순회한다.
④ 인체 및 동물 표본 전시회가 한국에서 열린다.

35.
한국의 기차역 중에서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한 추전역은 한여름에도 밤이면 난로를 피워야 할 정도로 평균 기온이 낮다. 눈꽃 기차가 도착하는 겨울날에는 역에 생기가 돈다. 주변에는 강원도 찰옥수수 등을 파는 간이 장터가 있고 눈썰매장도 있다. 서울에서의 왕복 요금은 25,300원으로, 여기에 저녁 식비와 보험료 등의 부대 비용이 추가된다.

① 기차가 누전역을 거쳐 눈썰매장까지 간다.
② 주전역에는 겨울에 관광객이 많이 찾아온다.
③ 추전역은 여름과 겨울의 기온이 비슷하다.
④ 식비, 보험료를 포함한 비용은 24,300원이다.
36.
한국 정유는 프로 축구 구단과 제휴해 한국정유 카드 회원에게 정규시즌의 입장료를 할인해 주는 행사를 실시한다. 또한 서울,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한국 정유 계열 주유소와 편의점을 이용하는 여성 고객들에게는 응모자 추첨을 통해 8천여 장의 무료 입장권을 증정할 계획이다.

① 전국의 주유소에서 프로 축구 입장 할인권을 받을 수 있다.
② 프로 축구 관객들에게 한국 정유 카드 이용료를 할인해 준다.
③ 한국 정유가 프로 축구 구단과 제휴하여 고객에게 혜택을 준다.
④ 한국 정유가 여성 단체의 요구를 받아들여 고객 서비스를 확대한다.
37.
국회에 제출된 노동관계법 개정안에 대한 처리가 이번 주 내에 끝나기 어렵게 되었다. 28일 영화진홍법과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여야가 합의하였으나, 노동관계법 개정안에 대해 야당 의원들의 강력한 반대가 있었다.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한 여야는 결국 법안 처리의 기한을 1주일 연기하기로 하였다.

①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대해 여야가 대립하였다.
② 영화진훙법 개정안에 대해 야당이 강력히 반대하였다
③ 국회에 제출된 법률 개정안의 처리가 28일에 마무리되었다.
④ 노동관계법 개정안과 관련하여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 [38∼40] 다음을 잘 읽고 질문에 알맞은 답을 고르시오. (각 3점)
38.
더운 날씨에는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이 유행하기 쉽다. 이 병은 전염성이 강해 한 반에 어린이 한 명만 걸려도 쉽게 퍼져 나간다. 처음에는 감기와 비슷하게 시작한다. 열이 나고 머리가 아프며, 심할 때는 토하거나 목이 뻣뻣해진다. 병원을 찾아 열을 내리는 치료를 받으면 되지만, 세균성 뇌수막염인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① 예방 방법                    ② 초기 증상
③ 치료 방법                ④ 유행 시기
39.
풍속화의 대가로 널리 알려진 조선시대의 화가 단원 김홍도. 단원이 미술사학자 오주석 씨와 함께 현대인을 찾아왔다. 오 씨가 펴낸 ‘단원 김홍도’에는 단원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단원의 그림은 조선의 생활과 정신 그 자체였다. 또한 단원은 글씨와 문장, 음악에도 능통한 인물이었으며, 준수한 외모와 인간적인 면모를 갖추고 있었다.

① 저자 이름                      ② 책의 내용
③ 출판사 이름                    ④ 주인공의 특성
※ [41∼44] 다음 글을 읽고 중심내용을 고르십시오.(각 4점)
40.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하지만 자신의 언어가 엄격한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러나 외국어를 배워 보면 언어가 규칙으로 이루어져 임T다는 사실을 얼게 된다. 하찮은 듯한 작은 규칙 때문에 결국 한 문장 전체가 틀린 문장이 되기도 한다.

① 언어는 엄격한 규칙의 체계이다.
② 외국어 학습은 모국어의 습득과 다르다.
③ 인간은 누구나 모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④ 문법을 아는 것이 외국어 학습의 시작이다.

41.
만화 영화의 발전 가능성은 밝다. 대학에서 만화를 전공한 전문 인력이 매년 쏟아져 나오고 있고, 세계 무대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만화 작가들도 늘고 있다. 그러나 전문 인력의 열기만으로는 부족하다. 만화 영화란 어린이나 보는 것이라는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어서는 만화 영화의 진정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①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만화를 만들어야 한다.
② 만화 영화에 대한 과거의 편견을 버려야 한다.
③ 한국 만화 영화가 세계 무대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④ 세계적으로 만화 영화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42.
대도시의 교통 문제는 날로 증가하는 교통 수요 때문에 기술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자전거를 주요 교통 수단으로 만들기 위해 정부가 나서서 자전거 전용 도로를 확보하고 운전자 안전 교육을 실시하는 등 제도적 시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① 대도시의 교통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② 교통 문제를 해결하려면 기술 투자를 늘려야 한다.
③ 자전거 위주의 도시 교통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④ 자전거 운전자들에게 안전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43.
특정한 종류의 인기 상품이 그 나라의 이미지로 자리잡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한 상품은 그 나라 국민의 가치관과 생활 양식 등의 문화를 전파하고,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증대시킨다. 또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① 국가 이미지는 국민의 가치관을 통해 형성된다.
② 인기 상품은 문화를 알리고 국가 이미지를 형성한다.
③ 국민의 가치관과 생활 양식은 보존해야 할 문화이다.
④ 국가 이미지를 담은 상품이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다.
※ [44∼4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44.(         )에 알맞은 말을 쓰십시오. (4점)
38세의 주부 최정미 씨는 일요일마다 소년 소녀 가장, 무의탁 노인 등에게 나눠 줄 김치를 담그느라 구슬땀을 흘린다. 구청에서 (             )을/를 모집한다는 말을 듣고 지난해부터 봉사에 참여한 최 씨는 김치를 담가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게 직접 전달하기도 한다. 그는 작은 힘이나마 스스로 남을 도울 수 있는 깃이 기쁘다고 말했다.

(                                                              )
나이가 들어도 뇌의 기능은 별로 약화되지 않으며 노력에 따라서 오히려 더 좋아질 수도 있다고 한다. 실제로 간단한 두뇌 운동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더욱 건강해진 노인들을 종종 보게 된다. 뇌의 기능도 몸의 근육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통해서 기능이 더욱 좋아질 수 있다.

45.이 글에서 노인들에게 권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5점)


(                                                               )




※ [46∼4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지난 수십 년 동안 한국의 주거 형태는 한옥에서 아파트로 대부분 바뀌었고 삶의 방식도 많이 달라졌다.한옥과 아파트는 다른 점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집에 드나들 때 항상 거치게 되는 대문을 보면 쉽게 눈에 띄는 차이점이 하나 있다. ㉠(        )이/가 다르다는 것이다. 한옥 대문은 집밖에서 안쪽으로 열리고, 아파트 문은 집안에서 바깥쪽으로 열리게 되어 있다. 그런데 이 차이점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 보면 무척 재미있다.한옥의 경우, 밖에서 대문을 밀고 집안으로 들어선다. 저녁이 되어 바깥일에 지친 식구들이 하나씩 집으로 돌아올 때 대문은 집 안쪽으로 열려 이들을 따뜻이 받아들인다. 아파트의 경우, 밖에서 문을 당겨 안으로 들어가는 것보다는 안에서 문을 밀고 집밖으로 나가는 것이 더 쉽다. 집밖에서 활동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 세대의 삶을 반영하는 듯하다.

46.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주택의 구조는 삶의 방식을 반영한다.
② 아파트가 전통 가옥보다 편리한 점이 많다.
③ 한옥 대문은 집밖으로 나갈 때 열기 편리하다.
④ 집을 설계할 때 사는 사람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47.㉠에 들어갈 수 있는 말을 10자 이내로 쓰십시오. (5점)
(                                                                )
※ [48∼4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21세기는 여러 면에서 금남, 금녀의 벽이 사라지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징조는 직업 세계에서 이미 나타나기 시작했다. 유치원 교사 박경호 씨와 국내 유일의 남성 피부 관리 미용사 김영민 씨는 처음에는 주위의 눈총 때문에 고생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주목을 받아서 좋다고 한다. 한국 철도 기관사 중 홍일점인 김미영 씨는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여성 특유의 성실함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 최초의 여성 화재 진압반원인 이주미 씨는 체력이 웬만한 여성이라면 도전해 볼 만하다고 자신의 직업을 적극 추천한다.
48.윗글의 중심 내용을 고르십시오.(3점)

①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야 한다.
② 직업을 선택할 때 남녀의 구분이 사라지고 있다.
③ 직장인이 갖추어야 할 필수 요건은 성실성과 체력이다.
④ 여성이 남성보다 적극적으로 일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49.밑줄 친 부분과 같은 의미로 쓰인 표현을 찾아 쓰십시오. (4점)
(                                                      )


※ [50∼5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한 나라가 경제 성장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좀 더 많은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런데 삶의 질이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것이기 때문에 수량적으로 측정하기가 쉽지 않다. 다만 가정에서 수입이 많아지면 생활 수준이 높아질 가능성이 많듯이, 한 나라 전체의 1인당 국민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 국민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1인당 국민 소득이란 개념은 물질적 경제 수준을 나타낼 뿐 정신적 후생 수준을 측정하는 척도로서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더라도 넓은 땅에서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사는 사람들의 행복 지수는 더 높게 나타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국민 소득 이외에 사회 복지, 국민 생활의 쾌적도 등을 나타내는 사회 개발 지표를 이용하기도 한다.


50.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1인당 국민 소득은 정신적 후생 수준을 나타낸다.
② 수입이 증가하면 생활 수준이 높아질 가능성이 많다.
③ 쾌적한 환경과 시간의 여유는 행복을 위한 조건이 된다.
④ 사회 복지는 국민 생활 수준을 측정하는 기준중 하나이다.
51.윗글에서 제시한 국가 경제 성장의 목표를 20자 이내로 쓰십시오. (5점)
(                                    )
※ [52∼5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각 4점)
인류는 그 동안 물질의 풍요로움과 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하며 살아 왔으며, 과학 기술은 인류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주로 물질 문명의 발달에 목표를 두고 발전해 왔다. 따라서 과학 기술자는 물질 문명의 발달에 기여한 바도 크지만 그에 못지 않게 오염 문제를 유발한 책임도 있다. 그러나 오존층의 파괴, 지구 온난화 문제 등 새롭게 대두한 환경 오염의 구체적인 실상을 밝혀 낸 것도 과학 기술자이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것도 과학 기술자이다. 만약 현대 과학의 연구 개발 능력을 쾌적한 환경 만들기에 집중시킨다면 환경 문제의 해결은 결코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52.환경 문제에 대한 필자의 태도로 적절한 것을 고르십시오.
① 부정적                           ② 냉소적
③ 비판적                           ④ 낙관적
53.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십시오.
① 과학 기술은 환경 오염의 실상을 밝혀 냈다.
② 과학 기술은 물질 문명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③ 과학 기술은 환경 오염의 문제를 외면해 왔다.  
④ 과학 기술자는 환경 오염을 유발한 책임이 있다.



※ [54∼5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각 4점)
(가) 은하라는 소녀는 내 짝이었다. 학교에서 돌아오는 길에 은하와 나는 기찻길 양쪽 위에 올라서서 떨어지지 않고 걷기 내기를 했다. 지는 편이 사탕을 사는 내기다. 저녁놀을 등에 져서 그림자가 전선주만큼 퍽 길었다.
“우리는 언제나 저 그림자같이 크나?”
내가 말했다.
“크지 않고 이대로면 좋겠다.”
은하가 말했다.
“넌 크는 것 싫니?”
“싫지는 않지만 크면 헤어지게 되잖니.”
나는 별처럼 반짝이는 은하의 눈을 바라보다가 그만 발을 헛디뎠다. 그날 사탕은 내가 샀다. 은하의 고운 눈동자도 이렇게 사탕처럼 달까. 사춘기 시절 은하는 나의 가슴 깊이 꿈과 별을 심어 놓았다.
(나) 15년 만인가 처음 고향에 다니러 갔었다. 동생들에게 우선 은하의 소식을 듣고 싶었지만 다른 사내애들의 소식을 물은 다음 이름도 모르는 척하고 알아보았다. 강 건너 마을에 시집을 가서 잘 산다는 것이었다. 다음날 방문할 할머님 댁 바로 옆집에 산다고 한다. 나는 할머님 댁 방문을 그만두기로 하였다.
(다) 어느 해 목련화의 봉오리가 부풀어 터진 날 새벽, 우리 집에서는 하나의 새 생명이 태어났다. 나는 딸이라는 의사의 말을 듣고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떠올랐다. 낳은 지 사흘째 되는 날 저녁, 아가가 눈을 반짝 떴다. 순간 아가의 눈동자가 별같이 빛나는 것이 아닌가. 나는 한참 동안 황홀해서 멍했다. 그렇게도 수없이 찾고 그리던 별을 바로 내 귀여운 딸애의 눈에서 찾아낸 것이다. 밤하늘을 수놓은 별밭은 온통 내 귀여운 딸애의 눈동자로 가득 차 반짝거리고 있었다.
54.위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헌신적인 사랑을 그리고 있다.
② 동심의 세계를 보여 주고 있다.
③ 시간의 흐름에 따라 쓴 글이다.
④ 낭만적인 과거를 회상하고 있다.
55.글 (나)에 나타난 ‘나’의 성격을 고르십시오.
① 위선적                             ② 외향적
③ 탐구적                             ④ 소극적
56.글 (가)와 글 (다)에서 ‘은하’와 ‘딸’의 눈동자를 공통적으로 비유한 찾아 쓰십시오.

(                                                                 )







[5급 이해]
■듣기
번호정답채점기준배점
143
243
333
443
533
633
723
843
913
1033
1133
1233
1323
1423
1513
1643
1724
1834
19노란불을 지켜라.(지켜야 한다.)노란불이 켜지면 서라.(서야 한다.)3
신호를 지켜라.2
교통 규칙을 지켜라.1
*맞춤법은 전혀 의미 파악이 안 될 때만 1점 감점
20독서를 하라.(해야 한다.) 책을 읽어라.(읽어야 한다.)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워라.4
독서의 중요성2
책의 중요성1
*맞춤법은 전혀 의미 피악이 안 될 때만 1점 감점
2133
22(편식을 하는 사람, 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 밥과 야채를 적게 먹는 사람) 중 세 가지를 쓰면4
위의 것 중 두 가지를 쓰면2
위의 것 중 한 가지를 쓰면1
*맞춤법은 전혀 의미 피악이 안 될 때만 1점 감점
2314



번호정답채점기준배점
24자신의 취향과 남의 취향을 함께 인정할 수 있는 마음(의식의 개선) / 남의 취향도 인정할 수 있는 마음 / 자신의 취향만 고집하지 않는 마음5
팬클럽 구성원의 의식 개선3
의식 개선1
*맞춤법은 전혀 의미 피악이 안 될 때만 1점 감점
*글자 수가 30자 내외를 지나치게 넘거나 보자랄 때 1점 감점
2524
2643
27지휘자, 연주자, 청중이 긴밀히 협력할 때(조화를 이룰 때) 감동적인 음악이 만들어진다.(연주회가 성공한다.)5
지휘자, 연주자, 청중은 서로 협력해야 한다.4
연주회에서 지휘자, 연주자, 청중이 연주에서 모두 중요하다.3
*맞춤법은 전혀 의미 피악이 안 될 때만 1점 감점
*글자 수가 30자 내외를 지나치게 넘거나 보자랄 때 1점 감점
2824
29직장 상사/동료/친구에게 연락을 해서 부탁을 한다.5
직장 상사/동료에게 이야기한다.4
다른 가족에게 연락을 한다.2
*맞춤법은 전혀 의미 피악이 안 될 때만 1점 감점


■읽기
번호정답채점기준배점
3033
3123
3233
3313
3443
3523
3633
3743
3813
3933
4014
4124
4234
4324
44자원 봉사자4
자원 종사하는 사람/자원 종사할 사람3
봉사자/봉사하는 사람/봉사할 사람2
*맞춤법 틀리면 1점 감점
45두뇌 운동 /간단한 두뇌 운동5
뇌의 운동4
운동2
*맞춤법 틀리면 1점 감점
4614
47문(대문)이 열리는 방향/문(대문)을 여는 방향 /열리는 방향/여는 방향5
문을 여는 방법3
문의방향2
문/대문0
*맞춤법 틀리면 1점 감점
4823
49주위의 눈총4
눈총2
*맞춤법 틀리면 1점 감점
5014
51좀 더 많은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좀 더 많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5
국민의 생활 수준 향상/국민들이 행복하게 사는 것(다른 방식으로 풀어쓴 경우)4
삶의 질 향상/생활 수준 향상 (→‘국민’이 빠진 경우)3
*맞춤법 틀리면 1점 감점
글자 수가 20자를 넘으면 1점 감점
5244
5334
5414
5544
56별4



没找到针对您问题的答案?对此我们深表歉意,希望在我们为您集成的Google搜索上您可以查到于您所需要的内容
Google
文章录入:admin    责任编辑:admin 
  • 上一篇文章:

  • 下一篇文章:
  • 【字体: 】【发表评论】【加入收藏】【告诉好友】【打印此文】【关闭窗口
      网友评论:(只显示最新10条。评论内容只代表网友观点,与本站立场无关!)

     外语沙龙站内栏目导航

    法语语法 语词汇 日常用语 语阅读 学习方法 语教材 语试题
    新闻概况 出国留学 语求职 语招聘 语歌曲 语电影 其他免费

    英语语法 英语词汇 习惯用语 英语阅读 学习方法 英语教材 英语试题
    新闻概况 出国留学 英语求职 英语招聘 英语歌曲 英语电影 其他免费

    德语语法 德语词汇 日常用语 德语阅读 学习方法 德语教材 德语试题
    新闻概况 出国留学 德语求职 德语招聘 德语歌曲 德语电影 其他免费

    西语语法 西语词汇 日常用语 西语阅读 学习方法 西语教材 西语试题
    新闻概况 出国留学 西语求职 西语招聘 西语歌曲 西语电影 其他免费

    意语语法 意语词汇 日常用语 意语阅读 学习方法 意语教材 意语试题
    新闻概况 出国留学 意语求职 意语招聘 意语歌曲 意语电影 其他免费

    韩语语法 韩语词汇 日常用语 韩语阅读 学习方法 韩语教材 韩语试题
    新闻概况 出国留学 韩语求职 韩语招聘 韩语歌曲 韩语电影 其他免费

    日语语法 日语词汇 日常用语 日语阅读 学习方法 日语教材 日语试题
    新闻概况 出国留学 日语求职 日语招聘 日语歌曲 日语电影 其他免费

    俄语语法 俄语词汇 日常用语 俄语阅读 学习方法 俄语教材 俄语试题
    新闻概况 出国留学 俄语求职 俄语招聘 俄语歌曲 俄语电影 其他免费

     

    葡萄牙语沙龙 瑞典语沙龙 阿拉伯语沙龙 保加利亚语沙龙 波兰语沙龙
    丹麦语沙龙 菲律宾语沙龙 芬兰语沙龙 捷克语沙龙 挪威语沙龙
    印度语沙龙 印尼语沙龙 越南语沙龙 希伯来语沙龙


    | 本站简介 | 成都地图 | 在线翻译 | 网站地图 | 广告服务 | 联系站长 | 友情链接 | 设为首页 | 加入收藏 | 管理登录 | 
    外语学习沙龙 版权所有 Copyright? 2002-2005 外语沙龙 外语学习网-外语沙龙为外语爱好者提供外语学习交流的网上空间,本站提供免费外语歌曲,试题,外语在线翻译,学习听力mp3等资料下载。
    本站广告 招租中,在本站投放广告针对性较强,有较高的回报!
    蜀ICP备05005342号
    信息备案:蜀ICP备05005342号
    信远互联工作室 站长:寒江
    联系邮箱:monfr@126.com